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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표등록을 받는 과정은 크게 예비조사 > 출원 > 심사 > 등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모든 브랜드를 등록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가맹을 목적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꼭 알아두셔야 할 정보입니다.
모르면 큰일입니다.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이미 브랜드 경영 상위 1%에 속한다.
먼저 상표등록을 하기 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상표등록 전 준비사항
상표는 특정 제품을 식별하고 자신의 제품을 다른 제품과 구별하며 원산지, 품질 및 광고 기능을 가지며 상표에 대한 권리는 회사 등록에서 발생합니다.
상표등록은 한 번 하면 끝이 아닙니다.
“상표 갱신 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상표갱신기간은 10년이 종료되기 전 1년(9년) 이내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10년의 기간이 만료된 경우 6개월 이내에 신청해야만 연장할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먼저 숙지하시길 권합니다.
등록할 수 없는 상표에 주의하십시오.
1. 본인의 상품과 타인의 상품을 구분할 수 없는 경우에는 등록할 수 없습니다.
상표법 제33조에 근거하여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하나의 브랜드만 있는 경우에는 상품의 통칭을 통용되는 방식으로 표시(자동차 브랜드 CAR)
● 제품의 제조업체 및 판매자가 자주 사용하는 제품 이름(스낵 브랜드)
● 원산지, 품질, 원재료, 효능, 용도, 수량 등 제품의 특성을 직접적이고 통용되는 방식으로 정보 제공
● 눈에 잘 띄는 지리적 이름 또는 지도로만 구성됩니다.
● 통상적인 성, 이름을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표시하는 경우
● 단순하고 흔한 엠블럼으로만 구성된 경우
● 누구의 비즈니스 관련 제품이 전시되어 있는지 소비자가 식별할 수 없는 브랜드.
2. 공익상 타인의 이익을 해하는 경우에는 상표등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상표법 제34조에 근거하여 예를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 국기, 휘장 등과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
● 공공 질서를 해칠 수 있는 상표
● 상품의 품질을 오인시키고 소비자를 속일 수 있는 상표
● 타인의 선등록상표와 동일·유사한 상표를 지정상품과 동일·유사한 상품에 사용하는 행위
● 타인이 동업, 고용 등의 계약관계를 통하여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할 준비를 하고 있음을 알고 동일 또는 유사한 상품의 등록을 위하여 동 상표와 동일 또는 유사한 상표를 출원한 상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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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유형 구별
표장에는 일반 표장, 단체 표장, 지리적 표시 단체 표장, 인증 표장, 지리적 표시 인증 표장 및 비즈니스 표장이 포함됩니다.
1. 공통 상표
상품을 제조, 가공 또는 판매하는 자가 자신의 업무와 관련된 상품을 타인의 상품과 구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 아래 예를 참조하십시오.
2. 단체표기
서비스를 생산, 제조, 가공, 판매 또는 제공하는 사람들이 집합적으로 설립한 법인이 직접 사용하거나 그 구성원이 사용하기 위한 상표입니다.
아래 예를 참조하십시오.
3. 지리적 단체표장
지리적 표시를 사용할 수 있거나 그 구성원이 사용할 상품을 생산, 제조 또는 가공하는 자가 공동으로 설립한 법인이 직접 사용하기 위한 표장입니다.
아래 예를 참조하십시오.
4. 인증마크
상품의 품질, 원산지, 생산방법, 그 밖의 특성을 인증·관리하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자가 타인의 상품의 품질, 원산지, 생산방법, 그 밖의 특성과 일치함을 입증한 경우 엠블럼 사용 아래 예를 참조하십시오.
5. 지리적 표시 인증 마크
지리적 표시 인증을 업으로 하는 자가 타인의 상품이 지정된 지리적 특성에 부합함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표장입니다.
아래 예를 참조하십시오.
6. 비즈니스 엠블럼
YMCA나 보이 스카우트와 같은 비영리 단체에서 그들의 활동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표시입니다.
아래 예를 참조하십시오.
이전 출원 및 등록 상표 검토
이것은 상표출원을 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등록하려는 상표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가 있는지 조사해야 합니다.
상표 검색은 특허정보넷의 KEYPRESS 사이트를 이용하세요.
* 한국 브랜드와 영어 브랜드의 제목(발음)이 유사한지(예: Nara → Nara)도 고려해야 합니다.
지원자의 자격을 알고
국내에서 상표를 사용하고 있는 자로서 이를 사용하고자 하는 자는 상표출원을 할 수 있습니다.
단, 미성년자는 법정대리인을 통해서만 상표등록이 가능합니다.
국내에 주소 또는 사무소가 없거나 국내에 거주하지 아니하는 자는 한국에 주소 또는 사무소가 있는 대리인(변리사)을 선임하여 상표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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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인 선임 통지
직접 상표를 등록하거나 변리사를 대리인으로 선임하여 이를 어렵게 하거나 보다 안전한 권리를 확립할 수 있습니다.
상표등록이 어려우시면 특허고객상담센터(1544-8080)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공익 변리사를 고용하고 싶다면 공익 변리사 상담 센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펀딩 대상 여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상표 등록 방법 알아보기
해외에서 상표출원을 준비하고 계시다면 마드리드 시스템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첫째, 국제등록상표출원 또는 국내출원 시 상표보호를 받고자 하는 국가를 지정하여 출원할 수 있습니다.
마드리드 시스템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상표를 보호받고자 하는 각 국가의 법률 및 절차에 따라 상표(파리 방식)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마드리드 국제 출원은 해외 상표 출원 절차 및 관리를 간소화하고 특정 국가를 추가하여 보호 범위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해외에서 상표를 등록할 때 상표 사용 범위와 조건에 따라 마드리드 국제출원과 파리 루트를 통한 직접출원 중에서 출원인에게 유리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국내 기업이나 중개인이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표를 출원하기 전에 상표를 선점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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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권리에 잠을 자는 사람들은 결코 보호받지 못할 것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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