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고학년 수학Ⅱ 심화편 l 6주차 NE능률자율학습단 l 수능까지 계속

 

수능까지 이어지는 초등학교 고학년 수학대수Ⅱ심화편 능률 12월 자율학습단 6주차 일차방정식&좌표평면과 그래프 12월 학습단이지만 아직 교재가 끝나지 않았습니다. www 일차방정식 정말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새롭게 다가온것 같아요! 제대로 학습하지 못하고 있는 걸까요? 하루에 한 장 풀기도 힘들다고 투덜투덜! 그래도 어떡하죠? 발을 밟았으니까 마무리를 해야죠 ^^

처음에는 일차방정식 사고력 문제의 중간부터 풀어보겠습니다.본격적인 일차 방정식의 활용이 시작되는 부분이라 이번 주는 좀 고생했어요. 활용은 아무리 해도 새롭다는 아들이네요. 제가 봐도 쉬운 문제는 없었다는 겁니다.그래도 식을 잘 세워서 연산에서도 실수가 많거나 등식을 세울 때 조금 아쉬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그래도 잘했어 칭찬 많이 해 준 일주일이었어요 끝까지 이해하려는 자세가 기특했기 때문입니다~부족한 점을 중심으로 이번주 학습일지도 기록해 보겠습니다. ^_^

증가, 감소, 이런 어휘에는 익숙한데 아이가 이해를 못한 47번같은 경우는 서비스료에 대해서 이해를 못 하고 있거든요. 할인, 상승 이런 어휘 아는데 봉사요?이건 뭐예요?모두공부의시작은어휘가아닌가싶었고,생활용어에도관심을좀가져야겠다고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봉사료를 한번도 접해본적이 없으신가요? 문제가 길지 않아서 쉬울 줄 알았어요. 그런데 문제를 들여다 보면 이것을 어떻게 식을 세워야 할지 깊은 고민에 빠집니다.

거리, 속력, 시간을 구하는 것은 아이에게 있어서 조금 어려운 부분이고, 농도는 잘 해왔는데…농도 잘못된 문제를 보니 계산에서 틀렸네요.제대로 방정식을 세우고 푸는 과정까지는 아니더라도 정렬해서 풀어야 하는데 아직은 초등 문제를 풀도록! 그래서 처음에는 많이 틀리고 엄마 감시하에 풀면 오답이 적어지거든요.매번 지켜볼수도 없고!

일의 양을 구하는 건 정말 잘해요. 잘 풀 수 있을 정도로 잘하는데, 시계 줄서서 틀렸어.엄마가 가르쳐 달라고 해서 옆에 앉으면…잠깐만…하고 제 손을 꼭 잡고 풀어나가는 그런거 보면 아직 어린애 같은 기분이 들고… ! 시계문제는 많이 풀어보면 많은 단원에서 나와서 활용도가 높은 것 같아요.

일차방정식의 문제해결력이에요.메일과 식은 이미 잘 해결해 가는 것 같지만.. 아직 갈 길이 먼 것은 일차 방정식의 활용이겠죠!농도는 일단 두개거기로 준비하래~ ^^ 차근차근 식을 세워서 문제를 풀어보자! 꾸물거리지마!! 그렇게 푼후~ 씨익 웃어주는 아들입니다.아까도 사고력 문제를 잘 풀었다면 문제 해결력도 그리 어렵지는 않았을 텐데, 아무래도 사고력부터 삐걱거리던 모습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그릇을 준비해 놓고 식을 세워서 문제를 풀 때까지 한 방에 가보자~ 단, 한 방씩 쓰면서!

문제는 5번이었습니다.영화 매표소에서 10초마다 1명씩 표를 사기 위해 줄을 선다. 당초 3장의 매표소에서 대기 행렬이 길어지자 12시부터 2장의 매표소를 더 늘렸더니 20분 만에 줄을 서지 않아도 됐고, 매표소를 2장으로 줄이자 40분 만에 12시와 같은 수가 줄을 섰다. 12시에 줄을 선 사람이 모두 몇 명인지 구하시오.솔직히 문제 읽고 이거 어떻게 풀어야 돼? 괜찮아 QR코드 문제 푸는 영상 있잖아근데 아이가 이해해서 동영상을 보고 싶다고. 갑자기 좋은 모습이라고 생각했지만 저도 곤란했어요. 이거 내가 잘 설명해 줄까?문제 이해력! 이게 정말 필요한 순간이었어요 그림도 그려보고 꾸미기도 해보고… 그래도 너무 힘들었던 시간…! 아이 말이 이 문제는 다시 풀어봐야 한다는 기특한 말을 남겼네요. ^^하지만 마무리는 문제해 영상으로… 본인 말대로 남겨두었다가 시간이 지나서 다시 들어보는 걸로!!

마침 문제해결력은 반분 맞았네요.다행인 것은 그래도 시계와 농도는 이해하고 풀어준 거예요. ㅠㅠ 사실 저희 아이는 문제에 대한 집착력이 없으면 잘 생각했죠. 골 결정력이 부족한 것 같은 느낌. 어머니가 학습을 주도하셔서 일수도 있고, 그런데 이번주에 학습하면서 집착하시는 모습을 조금씩 보여주셨습니다~ ^^만족! 마지막 단원 좌표평면과 그래프입니다.

좌표평면과 그래프, 정비례와 반비례로 구성된 이 단원은 1차 함수를 공부한 후이기 때문에 쉽지 않을까 하는 작은 희망을 가집니다. 바로 이차함수를 학습하려고 하는데 1학년 그래프 단원을 복습(?)하는 느낌으로 학습하시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역시 오답! 오답이 문제가 아니거든요~7번은 다를리가 없다니까. 다시 풀어서… 아~~ 하고 고칠게요 하지만 또 틀렸습니다.알고보니 2회 연속 계산 오답입니다.딱그래프에점을찍어놓고그직지답이라고적어둡니다.이거 가짜죠?

이번에는 문제를 제대로 읽지 않고 풀었어요. 맨첫번째줄에서점A의위치를가르쳐줬는데그부분을넘겨서1,2,4분면이라는대답이나오고또수정하면서도역시읽지않습니다. 아이들이 시험을 보고 분명히 검토까지 했는데, 실패했다는 건 이런 거예요. 한번 안 보면 끝까지 안 봐…!자기가 실전에 강해! 라고 하는 아들이지만, 실수도 결국은 실력인걸.

26번 문제는 머리를 한 번 더 썼을 때 틀린 문제였어요. 정말 단순한 문제였는데..아이 구간은 어떻게 정했어? 하면서 오답 확인하려고 하니까 자기 생각이 너무 깊었다고… 깊었다기보다는… 흠… 글쎄… 음~

마지막 단원에 들어갔기 때문에 곧 마무리가 될 것 같습니다 학습한 내용을 복습하는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열심히 해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고 생각보다 문제가 어려워서 아이가 힘들어 했어요. 차라리응용교재다음에이교재였으면더좋겠다라는생각이들었어요,최근에. 물론 그때는 이 교재가 없었지만요. ^^이 과정을 거치면서 교과심화교재를 풀면 아이들의 자신감도 더 높아질 것이고 문제를 풀 때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주 공부 잘 마무리하고~ 다음 주에도 열심히 공부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