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영(롬 8:6-11)

사순 제5주일2023년년도 26

신약에서 바울의 글을 읽을 때마다 내 감정은 복잡합니다.

. 우선 그의 영적 기량을 따르기가 어렵다고 느낍니다.

. 기껏해야 하나1000미터 높이의 산을 올라간 사람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봉우리라고 합니다.

8일천 미터 이상 14모든 산을 다 오른 산전문가 앞에 서 있는 기분이다.

. 반면에 바울이 말하는 기독교 신앙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은 우리가 더 깊이 들어가야 할 만큼 신비롭고 강력합니다.

, 또는 호기심이 지속.

이 느낌은 로마서를 읽을수록 커집니다.

. 오늘의 설교 본문(로마 8:6-11)에서 몇 가지 단어만 지적할 테니 어떤 느낌이 드는지 확인하세요.. 육신의 생각, 정신적인 생각, 신과 적, 하나님의 법, 신의 영, 그리스도의 영, 시체 등. 이 말은 로마서 8일전체 장의 맥락과 연결됩니다.

. 로마 8:1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자 비난없다고 합니다. 정죄함이 없다는 것은 생명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로마 8일챕터의 마지막 부분 39구절에서 바울은 말합니다.

.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느니라.” 이 세상의 어떤 권세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진 생명을 방해할 수 없습니다.

. 좋아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삶의 사건은 복음의 본질입니다. 오늘 설교의 성경 본문은 이 복음의 핵심을 더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 오늘 다시 말해줄게.

육신의 생각

폴은 육신의 생각수업 정신적인 생각공유 및 설명. 6내 말을 들어.

육신의 마음은 죽었다(θάνατος)이요영의 생각이 생명이다(ζωㅇ)그리고 평화(이자형ρήνη)이니라.

육신의 생각 육신의 본능, 즉, 성욕, 식욕, 사회적 성취감 등으로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 또는 사람들의 부도덕한 생각과 행동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 그런게 아니야. 바울이 말하는 육체의 감각은 당신을 삶의 중심으로 만드는 삶의 방식~을 참고하여. 유대인들에게는 그러한 생활 방식이 법으로 제정되었습니다.

. 율법은 하나님의 백성이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하여 제정한 규범이자 시행규칙입니다.

.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가리키는 오경은 율법이라고도 합니다.

. 이 다섯 권의 책에는 많은 법과 규범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밖으로 12이 장에는 유월절과 무교절에 대한 자세한 규칙이 있습니다.

, 이동 21주인과 종의 관계, 공격에 대한 규칙이 있습니다.

. 22이 장에는 보상에 관한 조항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 오늘날 형사소송법이나 가족법과 유사한 내용을 모세오경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 이러한 규례와 규범을 지키는 것이 당시 유대 민족이 하나님께 인정받는 길이었습니다.

. 의롭고 선한 삶을 살기 위한 노력이기에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습니다.

. 그런 사람들은 칭찬받아 마땅하다. 뜻밖에도 바울은 그러한 생활 방식을 죽음을 가져오는 육신의 영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바울의 비판이 옳다고 생각하십니까?, 너무 극단적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공개적으로 말하기, 법을 지키는 것이 옳은가?, 나는 지킬 수 없다? 대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왜 바울은 율법 중심의 삶은 사망이라고 말했습니까? 7성전에 오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됩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법에 굴복하지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

나는 몇 번이고 몇 번이고 반복한다, 바울은 율법 자체의 전통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 법적 전통을 법의 지배라는 단어로 대체하고 그것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오늘날 누구도 법치주의를 부정하지 않는다. 바울은 인간의 생명이 율법의 지배를 통해서는 온전해질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 아무리 완벽한 법이 만들어지고 사람들이 그 법을 지키려고 아무리 애써도 이 세상에 정의와 평화가 온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 분명합니다.

하나님의 법그는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포기할 수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대한민국 헌법 하나Joe는 다음과 같이 두 가지 항목입니다.

. 하나)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 2) 대한민국의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 세계의 대부분의 문명 국가들은 민주 공화국을 열망합니다.

. 우리가 김일성 독재국가로 여기는 북한도 마찬가지다.

.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그들의 공식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은 민주주의를 주장합니다.

. 원래 법 그것은 그것을 해석하는 사람들에 의해 왜곡되거나 더 나아가 조작될 수 있습니다.

. 금전적 수단을 가진 반사회적 피고인들이 온전한 사법적 대우를 받는 변호사를 고용하기 위해 큰 돈을 쓰는 이유를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 검찰의 검찰 독점은 폐지되어야 하는가?, 소선거구제에서 중선거구제로의 전환이 필요한가?, 대통령제가 아닌 의회제로 바꿔야 한다는 주장은 법이 사람을 살릴 수 없다는 방증이다.

. 바울의 말을 바꾸어 말하면 율법은 생명에 양보할 의지도 능력도 없습니다.

.

이 문제는 법적, 정치적 영역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과 직결된다.

. 우리는 사회가 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다고 믿는 것처럼 고등 교육, 기술 및 경력을 통해 삶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 요즘은 한국이 선진국의 문턱에 들어서서 세계적인 스타들이 공연을 하는 경우가 많다.

. 1년에 100억 이상 버는 사람도 꽤 있습니다.

. 말 그대로 호화롭게 사는 사람들이 많다.

. 우리는 그런 삶을 서로 부러워합니다.

. 갈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지금 설교를 듣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멋지게 살아가시기를 바랍니다.

. 그런데. 문제는 우리가 이러한 생활 조건을 충족했다고 해서 행복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어 하나님의 법에 복종할 수도 없고 복종할 수도 없다는 바울의 통찰은 우리의 삶에도 적용됩니다.

. 천박하게 표현하자면 사람은 배부른 돼지에 만족하지 않는다.

. 왜 이게?

신의 이미지

그 대답은 인간은 생명체 중에서 특별하다는 것입니다.

. 창세기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고 말합니다. 그러므로 영혼이 만족하지 않으면 행복할 수 없다. 여기에 가난에서 벗어나 극적인 성공을 이룬 기업가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 정치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 학문적으로 성공한 교수도 있다.

. 이곳에 오기 전까지는 희망이 가득합니다.

. 당신이 성공하는 한, 더 이상 시간이 없습니다, 나는 당신이 매우 행복 할 것 같아요. 일단 거기에 도달하면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 더 높은 자리에 오르고 싶다. 높은 지위는 사람에게 마약과 같다.

. 당신은 이런 식으로 당신의 삶을 살며 여러 가지 이유로 당신은 어느 시점에서 내려야 합니다.

. 사람들은 그러한 상황을 견딜 수 없습니다.

. 은퇴 후 정신적으로 혼란스러워하는 분들이 많다는 말씀 아닙니까?. 어떤 경우에는 성격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 정욕에 빠지거나 삶의 의욕을 완전히 상실. 겉으로는 여전히 고귀하고 세련되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죽음에 가까운 삶을 살고 있습니다.

. 그래서 바울은 육신의 생각은 사망이라고 했습니다.

.

이 문제는 실제 교회 생활에서 어떻게 나타날까요?. 얼마 전 유튜브를 통해 친구가 목사로 있는 교회에서 주일예배를 하고 설교를 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 작은 마을에서 가장 큰 교회입니다.

, 목사 50나는 십대 초반이고 괜찮은 사람입니다.

. 예배 전 예배와 찬양 모임에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 설교의 시작은 비문의 이야기. 그는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비문을 나열하고 그리스도인이 비문을 가져야 할 것을 강조했습니다.

. 이 영상에서 저는 예배를 일종의 종교문화로 취급하는 것을 느꼈습니다.

. 교회 생활에서 정직하고 세상에서 본이 되는 삶을 사는 것이 나쁘다고 누가 말할 수 있겠습니까?. 그러나 이것이 바울이 말하는 육신의 생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 이런 식으로 잠시 동안 종교적인 분위기를 고조시킬 수는 있지만 영혼을 만족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

교회 성장, 율법주의적 종교 관행, 권위주의적 제도에 지친 일부 기독교인들은 자연주의적 영성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 그들은 교회 공동체에서 멀리 떨어져 있습니다.

. 숲을 찾아 강과 바다를 찾아. 농사로 돌아가거나 마을로 돌아가다. 자연주의적 영성이 매력적이며 창조론에 근거한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 이렇게 살아도 의미 있는 삶.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해요. 그러한 자연주의적 영성은 기껏해야 가짜입니다.

. 모조품도 모조품입니다.

. 진짜로 80% 근접 모조품이라면 80%가짜에 비해 훌륭합니다.

. 그러나 그것이 진짜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 진짜를 경험하지 못한 사람은 아름다운 모조품에 만족할 것이지만, 진짜를 간파할 수 있는 사람은 만족하지 못할 것이다.

. 아름다운 가짜에 목숨을 걸면 죽는다.

. 제가 너무 극단적으로 얘기하는 것 같나요?? Paul은 내가 아니라 극단적입니다.

. 그는 현재 주류 유대교와 투쟁하고 있습니다.

. 당신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선택되었지만 이제 당신은 위조품에 만족합니다.

.

자연주의 영성은 비교적 높은 수준에 있지만 기독교 영성의 기초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자연은 아무리 아름답고 매력적이라 할지라도 신이 아니라 피조물이며 덧없는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 당신의 아들과 딸을 생각하십시오. 인간도 자연의 일부입니다.

. 얼마나 예쁘고 달콤하고 믿음직스러운지? 손주를 둔다면 더욱 그렇다.

. 이 아이들은 곧 늙고, 아프고, 골치 아프고, 삶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 사랑하는 대상이지만 사랑의 힘을 받을 수는 없는 것입니다.

. 우리 자신을 보면 얼마나 많은 실망이 있는지 보게 될 것입니다.

. 버그투성이. 인식과 판단의 오류가 자주 발생. 감정도 요동친다.

. 이 세상은 하나님에 의해 창조되었지만 우리 모두에게 알려지지 않은 이유로 멸망했습니다.

. 창세기의 저자는 아담과 하와의 불순종으로 땅이 저주를 받았다고 말합니다.

(창문 3:17) 설명, 폴 도롬 8:22~에 우리는 모든 피조물이 함께 고통스럽게 신음하고 있음을 압니다.

.”고백했다. 당신은 동의합니까?

정신적인 생각

이 세상의 어떤 피조물도 구원의 가능성이 없습니다.

. 가장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 사람들이 주목하고 칭찬하는 정도다.

. 미술관에서 자연의 아름다움이나 걸작을 보는 것은 즐거움입니다.

. 상대적으로 가치가 있을 뿐, 결국 죽음에 이를 수밖에 없다. 그래서 폴 정신적인 생각변화를 요구하다. 귀신 9구절이 말하는 것처럼 신의 영‘(Πνεμα Θεοῦ)관심 그리스도의 영‘(Πνεμα Χριστοῦ)보지 못하다.

표현에 놀라지 마세요. ‘정신적인다음과 같이 번역할 수 있습니다.

. 하나님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는 더 이상 육신의 생각함께 살지 않는다. 생각(영혼)당신 안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 하나님의 구원, 하나님의 생명,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약속에 초점을 맞춥니다.

. ‘그리스도의 영이것이 우리 안에 있다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와 그 약속을 우리 삶의 중심으로 삼는다는 뜻입니다.

.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마실까 무엇을 입을까 염려하지 말고 오직 그의 계명을 온전히 순종하여 하나님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안심하고, 의심하지 말고 집중하세요.. 먹는 음식이 사람이라는 말이 있듯이 그 사람의 생각이 사람이다.

.

끝나지 않는 경쟁에서 떨어질까 봐, 가정 형편이 어려워 가족이 자살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는 우리의 삶에 바울의 말을 적용하기는 어렵습니다.

. 당신이 그 단어에서 빛을 느낄 때, 당신은 어떤 대가를 치르더라도 그것에 더 가까이 다가가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 문제는 빛을 느끼는지. 그래요 11말씀의 내용은 쉽다고 생각합니다.

, 어떻게 지내세요.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에도 생기를 주시리라.

11단락에 중복 문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보지 못하다. 그들은 단지 창조주 하나님이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지만 예수님을 살리신 분이 그들을 구원하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이것은 우리의 죽을 몸이 예수 그리스도와의 관계 없이는 살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말이 되나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그와 하나가 되다, 그의 영이 우리 안에 있다, 하나님께서 선포하시는 하나님의 나라를 우리의 삶의 중심으로 삼으면 우리는 살고 결국 죽음으로 끝날 것이 확실합니까??

이 시점에서 잠시 시간을 내어 가장 중요하고 파악하기 어려운 신학적 개념 중 하나를 고려해야 합니다.

. 종말론적 삶이다.

. 사도신경 마지막 문단에서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사오니.’문장이 나온다. 이 구절에 언급된 몸의 부활은 종말론적 사건입니다.

. 세상 사람들은 지금 여기에서 잘 사는 것이 중요해 결국 다시 산다는 게 도대체 뭔 소리인지 모르겠다 투덜거릴지 모르겠어. 이러한 불평은 기독교 신앙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 기독교 신앙에서 종말은 창조와 동시에 일어나는 사건이다.

. 이것은 종말론적 삶이 여기서 이미 시작되었음을 의미합니다.

. 개인의 운명의 관점에서 볼 때 죽음은 탄생과 동시적 사건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좋아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생명을 체험했다면 이미 종말론적 생명을 얻은 것입니다.

. 그래서 폴 10성전에서 담대히 선포할 수 있었습니다.

. “몸은 죄로 말미암아 죽은 것이나 영은 의로 말미암아 사는 것입니다.

.”

영이 산다는 표현도 잘 생각해야 합니다.

. 우리는 유령이 아니다. 생명을 온전하게 하실 하나님이 영으로 우리 안에 들어오셨기 때문에 죽을 우리가 생명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 이 사실을 아는 사람은 육신의 생각인 율법을 더 이상 지키지 않을 것입니다.

, 즉, 품위 있고 고귀한 인간이 됨으로써 이름을 떨치려는 생각에 사로잡히지 말라.. 그것보다 6바울이 이 구절에서 강조하듯이 생명과 평강이 생명에 절대적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 비유적으로 말하자면, 국가대표 역도 선수인 맏형이 인적이 드문 골목길에서 몇몇 폭력적인 친구들에게 놀림과 협박을 당하던 중학생에게 나타난 장면과 흡사하다.

. 현장 등장만으로도 난처한 상황 해결 국립대학교 형은 바울이 말하는 하나님의 영입니다.

.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하나님의 영을 경험한 적이 있습니까?? 다른 사람과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