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금융공사 적격대출 1월부터 2.55% 가능

안녕하세요. 모든 금융회사를 비교하는 손동열 팀장입니다.

저는 지난 주말에 송년회를 했어요.부모님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어서 더 좋을 것 같아요. 이번주부터 시작해서 많은 모임이 있습니다만,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요즘 감기에 걸리면 기침을 너무 오랫동안 해요.

>

갈수록 엄격해지는 대출 규제 때문에 최근에는 좋지 않은 소식만 전한 것 같은데 오늘은 그래도 희소식입니다.

기억하시겠지만 올해는 안심전환대출로 많은 자금이 저금리로 진행되면서 1주택금융공사의 적격대출이 중단됐습니다.

이에 따라 10~12월 대출 계획이 있는 쪽이 비교적 높은 금리로 진행될 수밖에 없었지만, 다음 달인 2020년 1월부터 다시 시행 가능한 금융회사가 탄생했습니다.

벌써 올해도 일주일 남았네요.

>

이번 달 대출을 실행할 수는 없지만 12월 금리는 2.55%입니다.

이 때문에 온라인에서도 많이 볼 수 있지만 1적격 대출의 특성상 매월 금리가 변동되기 때문에 1월~2월에 계획 중이라면 변동 가능성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미리 접수했다고 해서 금리를 예약할 수는 없다는 점!
!

가장 중요한 점은 1주택자만 가능하다는 것과 집값 제한이 있다는 건데, 장단점을 간단하게 살펴보죠.대표적인 것은 1주택금융공사의 적격대출 장점이라면 30년 고정금리로 저금리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시중은행에서는 혼합형 또는 주기형 고정금리라고 해서 5년 동안만 금리가 고정돼 있고, 5년 이후에는 변동금리로 변환되거나 5년 주기로 한 번씩 변동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물론 향후 금리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30년 고정금리라면 대출기간 중 금리 변동이 없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아시겠지만 중도상환수수료는 3년 후 면제되니 그 후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금융회사가 있다면 당연히 변경도 가능합니다.

또 정부 상품이기 때문에 시중은행처럼 본인의 실적을 위해 부수거래 조건을 달지 않습니다.

통상 급여이체, 카드사용, 적금가입 등을 요구하며 최저금리를 주는 은행과 달리 아무런 조건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

그럼 1번. 주택금융공사의 적격 대출의 단점은 뭘까요?첫째,주택 시세 제한입니다.

위에서 서술한 것처럼 9억 이하 주택만 가능하기 때문에 서울 주요 지역의 아파트 평균 시세가 6억~7억 이상인 것을 감안하면 많은 분들이 진행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1주택자 또는 무주택자만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현재 주택을 처분하고 다른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도 실시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보금자리론과 같은 추가 주택 구입에 대한 내용입니다.

4적격 대출을 할 경우 주택 보유 수가 늘어날지 일정 주기마다 체크합니다.

다른 집을 구입하는 것을 제한한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만약 향후 주택을 구입하거나 세대원의 주택 수가 늘어날 계획이 있으면 진행할 수 없습니다.

>

항상 말씀드리듯이 저는 모든 금융회사를 비교하고 있으며, 언제든지 궁금한 사항에 대해 말씀해 주시면 현재 상황과 조건에 가장 유리한 금융회사를 찾아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적격대출에 대한 포스팅이 끝납니다.

곧 크리스마스인데 가족, 연인, 친구 등과 좋은 시간 보내세요.^^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