죠스켕의 미사들

**치수

조스케엥이 작곡한 가곡 중 18곡의 미사 대부분은 차용 선율이 사용되었는데, 다른 작곡가의 샹송을 차용한 5곡, 자신의 세속 가곡 4곡, 합창 선율 4곡, 선율을 차용한 모테트 1곡 등이다.

나머지 4개의 미사 중 2개는 정경이고 2개는 본문의 모음을 계명의 모음으로 대치하여 만든 모티프로 통일되어 있다.

이 시기의 대부분의 미사가 4부 가곡인 것처럼 조수경의 미사는 한 곡을 제외하고 모두 4부 가곡이다.

Joskeng의 Masses는 그의 다른 작품보다 구성이 비교적 보수적이며 종종 16세기에 일반적으로 사용된 기법을 통합하는 Dupay, Okegem 및 Obrecht의 영향을 많이 보여줍니다.

‘미사 아드 푸감’에서는 수페리우스와 테너가 카논을 형성하고 모든 악장이 같은 선율로 시작되는 도입부 모티프를 사용하여 악장 간의 통일성을 만든다.

그리고 ‘Missa Hercules Dux Ferrarie'(Missa Hercules Dux Ferrarie)에서 Joskeg는 그 제목의 모음을 당시의 헥사코드로 변경하여 일반 멜로디로 사용했습니다.

Hercules는 앞서 언급한 Ferrara의 Ercole d’Este I의 라틴어 이름입니다.

당시 이론가 Gioseffo Zarlino(1517-1590)는 단어나 문장 모음에서 파생된 모티프를 soggetto cavato라고 불렀습니다.


Joskeng은 당시 유행하던 세속 노래인 “L’Homme arme”의 선율을 차용하여 두 개의 미사를 작곡했는데, 그 중 하나는 6음 음계에서 음이 올라가는 “Missa L’Homme arme super voces”(뮤지컬)입니다.

각 악장은 이 규칙적인 선율로 시작됩니다.

“Gyrie”는 C에서 시작하고, 다음 악장인 “Gloria”는 D에서 시작하며, “Anus Dei 1″은 G에서 시작하고, “Anus Dei 2″는 규칙적인 선율이 없으며, “Anus Dei 3″은 G에서 시작합니다.

시작 음은 이러한 방식으로 계속 변경되며 모든 움직임이 D 음표에서 끝나기 때문에 모달 통일성이 유지됩니다.

또한 규칙적인 선율은 퇴보하거나 축소하거나 확대하여 나타난다.

멜로디를 사용하지 않은 ‘항문의 날2’에서는 조석근의 노련한 작곡기법의 일면을 엿볼 수 있지만, 측량법은 다른 기준을 사용했다.

즉, 하나의 성부만 제시되고 세 사람이 D, A, D 한 옥타브에서 서로 다른 비트와 템포로 동시에 노래를 불렀다.

Okegem 영향도 있으며 모든 악장의 끝에서 음성은 다른 음성보다 앞서 올바른 멜로디로 끝납니다.

**패러디 미사

Josquek은 그의 “Missa Fortuna desperata”를 작곡하기 위해 Antoine Busnois(d. 1492)의 샹송 “Fortuna Desperata”의 세 부분을 모두 빌렸습니다.

이처럼 미사를 작곡할 때 선율만 차용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성부나 특정 주제, 화성적 진행, 음악적 구성을 차용한 미사를 패러디 미사라고 한다.

이러한 미사들은 다른 음악을 모방한다는 의미에서 모방 미사라고도 불리며, 이 용어는 모방 기법을 사용하는 일반 미사와 혼동될 수 있으므로 패러디 미사라고 부르는 것이 좋다.

조스케엥의 이러한 기법은 16세기 후반 미사 작곡에 널리 적용되어 미사의 통일성을 이룬 최초의 작곡가로 평가받고 있다.

**변신박람회

Cantus firmus Missa와 Paraphrase Mass의 차이점은 첫째, 정규 선율 미사에서는 정규 선율이 일반적으로 테너에 머물지만 Paraphrase 미사에서는 정규 선율이 다른 성부로 바뀌고 둘째, 선율이 원래의 형태로 유지된다는 것입니다.

사용되지 않고 장식되거나 변형되어 사용됩니다.

이와 같이 규칙적인 선율을 변형하여 사용하는 방식은 16세기에 시작되었는데, 이때 모방이 주요 대위법으로 사용되었고, 차용된 선율에서 추출한 모티프가 각 부분에서 모방되었다.


조수경 미사는 정선율 미사, 패러디 미사, 변용 미사, 캐논기법 미사로 나뉜다.

정선율 미사는 특히 그레고리안 성가나 세속적 샹송 선율을 사용하는데, 선율은 소제토 카바토 같은 작곡가가 만든 곡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