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강용 노트북 추천, LG 울트라PC 15U590-LR26K 후기 ..

>

​저렴한 인강용 노트북 추천LG 울트라PC 15U590-LR26K 후기​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다사다난한 나날이 계속되고 있는데요.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학생들도 많은 불편을 겪고 있습니다.

신입생들은 입학식도 없이 새 학기를 시작했고, 집단 감염 우려 때문에 사상 초유의 온라인 개학을 맞이했는데요.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온라인 수업이 진행되면서 관련 디바이스의 필요성도 급부상했습니다.

기존에 PC를 보유하지 않은 가정이라면 인강용 노트북이 필요할 수 있는데요.​계획에 없던 노트북을 갑자기 구입하려면 예산 마련이 신경 쓰이죠. 그래서 좀 더 경제적인 선택을 찾게 되는데요. LG 노트북 라인업에서 골라본다면 울트라PC가 가격대가 낮은 편입니다.

최근 출시된 모델로 15U590-LR26K가 있는데요. 과연 인강용 노트북으로 활용하면 어떨지 직접 확인해봤습니다.

>

​제가 생각하는 인강용 노트북의 체크 포인트가 몇 가지 있는데요. 우선 장시간 온라인 학습을 해야 하는 만큼 눈에 피로도가 적은 디스플레이를 들 수 있겠고요. 이외에 충분한 사운드 출력, 문서 입력이 용이한 키보드, 빠른 인터넷 속도, 웹캠,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운영 체계와 유지 보수, 오피스 PC 수준의 성능 정도가 아닐까 합니다.

자, 그럼 각각의 포인트에 맞춰서 이 노트북을 체크해보도록 하죠. ​

>

울트라PC 15U590-LR26K는 15.6 인치에 해당하는 39.6cm 크기의 대화면 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해상도는 FHD (1920×1080)이고요. ​

>

15.6인치 대화면이라 온라인 학습하기에는 여러모로 좋습니다.

화면을 최대로 해서 보면 적당히 시청거리를 확보할 수 있고요. 화면을 2분할하여 영상을 보면서 워드 프로그램으로 문서를 작성하기에 적당합니다.

>

온라인 학습은 웹서핑으로 자료를 찾는 일도 많을 텐데요. 최대 밝기 상태에서 충분히 밝은 화면을 보여주고요. 어두운 곳에서 사용하기에도 별다른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다만 글레어 디스플레이라 조명이나 빛 반사를 피할 수는 없는데요. 이러한 빛 반사로 눈에 피로를 느낀다면 논글레어 필름 등을 따로 구입하여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LG 노트북은 자체 시력 보호 모드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바로 Reader Mode입니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블루 라이트를 줄여줘서 눈이 좀 편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사진으로는 좀 어둡게 보이지만 실제로는 화면이 파란 끼가 있는 화이트에서 노란 끼가 있는 화이트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상단에는 HD 웹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에서 양방향 소통이나, 스카이프 같은 영상 통화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노트북에 탑재되는 웹캠이 그러 하 듯 화질이 썩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채팅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고요. ​

>

스피커는 바닥 면 양쪽에 스테레오 스피커(1.5W*2)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음량을 최대로 올려보니 제법 강력한 스테레오 사운드를 체감할 수 있었는데요. 온라인 강의를 듣거나 멀티미디어 감상에 충분한 수준으로 느껴졌습니다.

>

오디오는 DTS & Headphon X를 지원하는데요. 내부 스피커에서 베이스 부스터, 볼륨 레벨링, 서라운드 사운드, 3D FX 설정을 통해 좀 더 실감 나는 사운드를 체감할 수 있습니다.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헤드폰 설정으로 전환이 되는데요. 콘텐츠에 맞춘 모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블루투스 연결을 지원하므로 무선 헤드폰과 이어폰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키보드는 풀사이즈 98키를 탑재했고요. 숫자 키가 따로 있어서 입력하기에 편합니다.

노트북 크기 대비 터치 패드가 좀 작아 보였는데요. 보유 중인 그램 15와 비교해보니 큰 차이는 없네요. 키감은 좀 가벼운 편인데, 일반적인 노트북 기준으로 양호한 수준이라 하겠고요. 단점이라면 백라이트가 없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노트북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불편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라 꼭 체크를 하셔야겠네요. ​

>

키보드 상단의 펑션키 중에서 FN+F8는 DTS 오디오 실행, FN+F9는 리더 모드 실행 단축키입니다.

오디오 설정을 그때그때 바꿔서 적용하거나, 리더 모드로 자주 전환을 하는 사용자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겠다 싶네요.

>

이 노트북은 윈도 10 OS가 기본 설치되어 있어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 LG 컨트롤 센터 등 전용 프로그램들도 설치되어 있어서 업데이트나 유지 보수 등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OS 미탑재 버전 노트북 사용 경험에 비춰 이야기해보자면 컴퓨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윈도 탑재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모로 스트레스가 적습니다.

비용적인 면을 고려하자면 OS 비용이 빠진 미탑재 버전이 좀 더 절감효과를 볼 수있죠.​

>

온라인 강의를 보기 위해서는 인터넷 연결이 필수인데요. 이 제품은 인텔 AC9560 기가 비트 무선랜이 탑재되어 있어서 무선 와이파이로 최대 1.73Gbps까지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즉, 고화질 영상과 고용량 파일 전송을 기가 비트 속도로 즐길 수 있다는 말씀!
물론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기가인터넷 서비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

기가 비트 유선랜 역시 지원을 해서 좀 더 안정적인 인터넷 연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측면에 이더넷 포트가 있고요. 여기에 유선랜 케이블을 연결하여 유선 인터넷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마이크로 SD 카드 리더기, USB 3.0 포트, 켄싱턴 락 포트가 있고요. ​

>

왼쪽 측면에는 풀사이즈 HDMI 포트가 있어서 모니터 연결 등에 활용할 수 있고요. USB C 타입 포트가 있어서 최신 스마트폰을 연결하거나 충전할 수 있습니다.

>

이 제품은 프로세서는 펜티엄 듀얼코어 5405U, 저장 장치는 128GB SSD, 램은 DDR4 2133 4GB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보급형 다운 스펙이라 할 수 있는데요. 램은 확장 슬롯이 있어서 하나 더 추가하여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성능 판단을 위해 PCMARK 10 벤치 프로그램으로 테스트를 해봤는데요. 스코어는 2176점이 나왔습니다.

게이밍 랩탑이 평균 4515점이라는 점을 고려해보면 일반적인 목적의 오피스 PC 수준이라 할 수 있겠는데요. 참고로 올해 출시된 LG 그램 15의 점수는 4288점이었습니다.

>

펜티엄 듀얼코어, 내장 그래픽, 4GB 램은 최신 고사양 게임의 최소 사양에 못 미친다 할 수 있는데요. (물론 게임에 따라 다름) PC용 게임인 Game of Thrones – A Telltale Games Series는 무난하게 플레이할 수 있었습니다.

체크해보니 이 게임의 최소 사양에 거의 근접하더군요. ​노트북으로 게임을 하려는 분들은 자신이 원하는 게임의 최소 요구 스펙과 구입하고자 하는 노트북의 스펙을 미리 비교해보고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이 노트북의 크기는 일반적인 15.6인치에 해당되고, 무게 1.75kg으로 휴대는 가능하지만 조금 무거운 편입니다.

충전 어댑터는 비교적 콤팩트 사이즈의 호환 제품이 제공되어 휴대하기에 용이합니다.

>

>

​지금까지 LG 울트라PC 15U590-LR26K가 15인치 인강용 노트북으로 사용하기에 어떨지 체크를 해봤는데요. ​이 제품은 인터넷 최저가가 65만 원 선으로 검색이 되는 상당히 저렴한 노트북입니다.

가격 대비 디스플레이 만족도가 높고, 기가 비트 무선랜을 지원하는 만큼 인강 목적으로 쓰기엔 딱 좋습니다.

보급형 스펙인 만큼 웹 서핑, 문서작업 위주의 오피스 PC 용도로 적합해 보이고요. ​정리하자면!
저렴한 인강용 노트북을 찾는 분들에게 선택지가 될 수 있는 제품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