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4가지로 정리

주로 은행을 이용하거나 이직을 할 때 회사에 제출하기 위한 용도 등으로 발행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건강 보험 자격 득실 확인서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미 여러 번 발행했기 때문에 친숙한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번에는 해당 서류가 무엇인지, 그리고 출력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라는 것에 대해서 간단한 설명이 필요한데, 이것은 개인이 언제 건강보험 자격을 취득하고 언제 상실했는지 그 이력을 증명하는 서류라고 보시면 됩니다.

난생처음으로 지역 가구원이나 직장 피부양자로 가입한 이력부터 시작해 현재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는 직장에 다니고 있는 분들이라면 직장가입자로 자격취득일에 대한 정보까지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출력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나요?인터넷이 발달하기 전에는 직접 오프라인으로 일처리를 진행해서 발급받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각자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편리한 방법을 통해서 필요할 때 언제든지 출력할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이시면 아래 내용을 잘 살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발급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선 기본적인 방법으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하는 방법입니다.

사무실이나 집 컴퓨터를 켜고 국민건강보험 사이트에 접속한 후 사업장과 개인을 선택하는 것에서 개인을 눌러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발급받으려면 반드시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해야 합니다.

공동이나 금융인증서를 통해 또는 기타 민간에서 간편인증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강보험 자격득실 조회 조건을 선택한 후 내역을 확인하고 프린트로 발급하거나 팩스를 보내 인증서 발급을 요구한 기관으로 바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현재 지하철역이나 지역주민센터, 세무서 등 전국에 4,760여 개 설치되어 있는 무인발급기를 통해 출력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무료이며 보통 평일 9시부터 6시까지 사용이 가능하나 각 지역마다 주말이나 24시간 영업 등 세부적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검색을 통해 위치와 이용시간을 알아보고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방법으로는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THE 건강보험 앱을 이용하여 상단 메뉴에서 ‘민원 요기요’를 누르면 인증서 탭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조회를 하면 팩스 번호를 입력하고 발송 결과 조회까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화를 이용하여 처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577-1000으로 전화하셔서 안내에 따라 인증서 발급 키패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 확인 과정을 거친 후에 발급받을 팩스 번호를 입력받을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거든요.지금까지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가 무엇인지, 그리고 이것을 출력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생각보다 자주 필요한 서류는 아니지만 언제 필요한 날짜가 다가올지 모르니 쉽게 알아주시면 나중에 일처리가 쉽게 되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