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의 학업 및 학습 개발 현황 섹션에는 학교 성적과 함께 ‘과목별 세부 능력 및 특수 기술’과 ‘개인 세부 능력 및 특수 기술’, 즉 특수 기술이 기록됩니다.
특수 기술 기록을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에 대한 노력과 태도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특수 기술 활동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업 관련 활동을 통해 성장을 보여주자. 교과의 특성은 학생의 학업 능력, 적성, 학습 활동 참여 및 태도, 성취도 등 교과 학습과 관련된 성장을 측정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이다.
많은 학생들이 특성을 기록하기 위해 대대적인 탐색 활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특성은 수업 중에 발생하는 활동을 기록하기 위한 칼럼이다.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배운 내용 중 중요하거나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탐색하여 성적을 향상시키자. 수업 중에 흥미롭게 느낀 분야를 독서를 통해 더욱 심도 있게 탐색하고 수업 중에 그 결과를 제시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교사가 모든 학생의 활동을 기억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자신의 활동과 성취도가 학생 기록부에 정리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성적이 낮더라도 좋은 특집 기록은 얻을 수 있다.
특집에서 학업 능력이 높은 학생은 높은 성적을 받는 경향이 있지만, 높은 성적만이 좋은 특집 기록을 얻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다.
성적이 낮더라도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끊임없이 질문하고, 스스로 답을 찾고, 지식을 넓히려고 노력하는 학생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희망하는 전공과 관련된 탐구를 꾸준히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역사를 전공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국어, 수학과 같은 다른 과목의 역사 자료를 찾아 탐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담당 선생님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3. 지적 호기심을 해결하는 방법은 바로 이것이다!
지적 호기심은 학생마다 다르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질문을 통해 호기심을 해결하거나, 독서, 설문 조사, 조사 등의 방법을 활용해 호기심을 해결해 보자. 중요한 것은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활용해 스스로 답을 찾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활동은 수업 시간에 선생님의 관찰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자. 호기심을 해결한 후에는 활동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를 통해 친구들과 성과를 공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발표를 통해 나의 능력을 적극적으로 어필하자 탐구 활동을 한 후에는 보통 활동 보고서를 작성하지만, 선생님이 모든 기록을 기억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럴 때 발표가 유용합니다.
발표를 통해 친구들과 지식을 공유하고 선생님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학생 중심 수업인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스스로 호기심을 해결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는 학생이 선호됩니다.
수업 중에 손을 들어 발표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현하면 선생님이 허락해 줍니다.
발표를 통해 선생님은 여러분의 호기심과 문제 해결 과정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고, 지적 탐구 능력이 뛰어난 학생으로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선생님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수업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 수업에서 최선을 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선생님에게 좋은 인상을 남긴 학생이 더 많은 기회를 얻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진지한 태도로 수업에 참석하고 스스로 발표하기 위해 손을 들어 수업에서 학습 분위기를 조성해 보세요. 속담에 “찾으려면 물어봐야 하고, 문을 두드려야 열린다”고 했듯이, 긍정적인 태도로 자신의 능력을 어필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