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세 조회 납부 기간, 연납 신청, 배기량별 전기차 세금, 위택스 9.15% 할인을 받는다.

새해가 되면 큰돈이 많이 들어요. 그 중 하나가 세금입니다.

특히 자동차세 같은 경우는 매년 내는 편인데 연말정산에 자동차세, 그리고 보험까지 갱신하다 보면 몇 백만원이 금방 깨지기도 합니다.

어차피 내야 할 세금, 최대 <9.1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연납제도> 그리고 간편하게 <모바일 위택스>로 납입하는 방법, 한국세율 할인 혜택까지 한번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차량 배기량에 따라 cc당 세액을 지불합니다.

크게 1,000cc 이하의 <경차>, 그리고 1,600cc 이하의 준중형 차량, 1,600cc 초과의 중형 이상의 차량으로 나뉩니다.

배기량마다 세액이 200원씩 부과되기 때문에 3,000cc라고 가정하면 3,000X200원= 총 60만원인데 여기에 <지방교육세>가 30% 같이 붙어서 금액이 계산됩니다.

표에서 보시면 이렇게 나눠볼 수 있어요. 운행 연차에 따라 세금이 감면됩니다.

신기한 점은 한국은 차를 오래 보유할수록 최대 <50%>까지 감격한다는 점입니다.

차를 오래 탈수록 더 좋겠죠?내 차의 연식과 배기량만 알면 1년에 내야 하는 차의 세금이 얼마인지 알 수 있습니다.

저는 3,000cc 차를 타고 있어서 아쉽지만 금액이 상당히 높은 편이네요. TT 배기량이 없는 전기차는 어떻게 세금을 내니?배기량이 없는 전기차는 정액분을 지불합니다.

세금으로 연간 3만원에 지방교육세 13만원을 더해 총 10만원을 냅니다.

대부분 경차에 버금가는 수준이죠? 그래서 다들 전기차 전기차를 하나 봐요. 차세가 무서워서 전기차로 바꿔야 할 것 같아요. (하아… 아직 시기상조라던데…) 어차피 내야 할 자동차세 연납 신청해서 10% 할인 받자배기량이 없는 전기차는 정액분을 지불합니다.

세금으로 연간 3만원에 지방교육세 13만원을 더해 총 10만원을 냅니다.

대부분 경차에 버금가는 수준이죠? 그래서 다들 전기차 전기차를 하나 봐요. 차세가 무서워서 전기차로 바꿔야 할 것 같아요. (하아… 아직 시기상조라던데…) 어차피 내야 할 자동차세 연납 신청해서 10% 할인 받자자동차세는 휴대폰 앱, 스마트위택스를 통해 <연납신청, 세금납부>를 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방세 납부 등 대부분의 일은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설치해볼까요? 이전 위택스에 비해 점점 쉬워지고 있고 오류가 많이 줄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 같습니다.

짜잔!
위택스에 들어갔어요. 바로 화면에서 조회/납부 버튼을 누르면 즉시 내야 하는 세금 라인업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그 전에 로그인을 해야겠죠? 최근 간단한 인증이 되어 쉽게 인증이 가능해졌습니다.

나는 <카카오 인증>을 사용했습니다.

인증서가 없어도 이제 세금도 낼 수 있다구요!
제가 내야 하는 두 대의 차에 대한 세금입니다.

아마 75만원이 세금으로 나가야 할 것 같아요. 이것도 심지어 10% 할인된거래… 흑흑자동차세 연납 신청은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눌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저는 두 대 모두 연납 신청이 되어 있습니다.

만약 연납 신청을 하는 경우 해당 월 1, 3, 6, 9월 16일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일단 연납 신청을 해두면 계속해서 1년치에 세금이 징구됩니다.

저는 무려 5.6만원 경감되었네요. 어차피 내야 할 세금 빨리 내고 치킨이나 시켜 먹어야겠죠?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 실적을 모을 수 있을까?세금 납부는 <신용카드 실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월간 신용카드 이용 부분을 고려할 때 반드시 세금 부분은 제외하고 계산해야 합니다.

1월은 자동차세 납부 기간입니다.

어차피 내야 할 세금이 밀리지 않고 한번에 납부해서 9% 할인받으세요.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무이자 할부가 가능한 경우라면 무이자 할부로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