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프로그래밍 03_ C언어 연산자

 안녕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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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친김에 최고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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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거든 틀면 끝까지 봐야 하는 프로 게임기입니다!
선생님들은 토요일에 보통 뭐 하세요?저 같은 경우에는 휴식과 일은 색깔이 뚜렷해서, 일할 때는 모든 걸 쏟아 붓고, 휴식 때는 정말 늘어지게 휴식을 취하는 스타일이에요!

토요일은 너무 애매하다고 가끔 생각해요.그 주에 보충하는 걸 하는 날이라고 생각한다구요!
프로처럼? 부족했던게 있다면 토요일에 하려고 하거든요!
아직 저의 의지가 부족해서!
놀고 싶다고 정말로 생각하지만!

조절이 어렵죠?:)??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입니다!
모르신다면 바로 2강으로 돌아가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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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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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언어!
프로그래밍 공부는 특히!
전단계에서 다음단계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꼭 복습해야 한대요.여러분 연산이라는 단어 아시죠?그렇죠!
덧셈 뺄셈 나눗셈 곱셈 즉!
계산해 주시는 거죠?

C언어연산자에는 사칙연산자, 관계연산자, 논리연산자가 있다던데요!
이게 뭔지 당장 알아볼까요?

여러분, 강사 선생님이 써주신 주석은!
다시 한 번씩 꼭 읽어주세요!
저도 읽는데 제 머릿속에서 ‘아 이거지?’ 다시 한번 확신을 줘요!

여기서 우리가 보아야 할 부분은 곱셈과 나눗셈입니다.

곱하기는 시프트 +8의 *를 쓰시고 나누기는 키보드를 기준으로 오른쪽 시프트 왼쪽으로 쓰셔야 한다는 것!

/을 누르면 오류가 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여기서!
하나 더!
남은 연기자란 말씀이시죠?나머지 연산자는 %라고 합니다.

몫!
예를 들어 5를 3으로 나눴을 때 2를 배출해 준다!
연산자입니다.

음, 이건 뭐 초등학교 수학이네요!
%에서 구한다는 것만 알면 될 것 같아요!

다음은 관계 연산자입니다.

관계 연구자는 진실 혹은 거짓을 가려내는 것!
인데요?어떻게 출력되는지는 아래 이미지에 나오는데, 일단 부호부터 살펴 볼까요?

작다는 와 는 <<", >로 표현합니다.

숫자가 어디에 있는지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겠죠?

여기서 중요한 점!
작거나 같다는 ‘=’크거나 똑같다는 ‘>=’로 표현하는데!
‘이 순서는 바뀌면 안된다’는 것.반드시 작거나 같은 ‘= 크거나 같다’ =로 써야 합니다.

숫자가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지는거 아니겠어요?헷갈리면 안 돼요!

다음 ‘똑같지 않다’라고요!
똑같다는 수학에서 ‘=’라고 보통은 표현을 했죠? 하지만 ‘=’은 C언어로는 대학입시 연산을 뜻합니다.

나중에 다시 공부할테니까 우리는 ‘=’이 C언어로 ‘같다’가 아니다!
라고 기억해두세요.

하지만 C언어로는 ==이라고 표현합니다!
똑같지않다고? ‘!
=’ 라고 표현합니다.

이와 같이 관계 연산자는 왼쪽 숫자와 오른쪽 숫자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여러분, 게임 프로그래머의 첫걸음!
생각보다 어렵지 않죠?

배운 내용으로 실습해 볼까요? 지난 시간에 배운 %d정수!
를 활용하여 printf 함수를 활용하여!

printf(“%d”, 4-2);를 코딩했을 때 2라는 결과값이 나오는 것을

위 이미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다음은 논리 연산자입니다.

논리연 산자는 무엇일까요?위의 이미지에서 강사 선생님은 레벨 10과 성의 기사가 아니면 무기를 착용, 레벨 20과 흑마법사가 아니면 무기를 착용!
이라고 설명해 주셨습니다.

강사 선생님은 WOW 하시나 봐요.

이렇게 조건이 두 가지여야 할 때.2개 이상의 관계 연산자를 연결해야 할 때!
논리 연산자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사용할까요?

저번에 AND랑 배웠는데 기억 못할 수도 있으니까 한 번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바로 & & 입니다!
숫자 7을 시프트해서 눌렀을 때 입력할 수 있죠?위에서는 둘 다 진실해야 디버깅 시 1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10은 20보다 크거나 마찬가지로 1은 2와 같다고 쓰여 있는데요.둘 다 거짓말이에요그러면 제로를 배출하는 거죠

OR도 기억이 안 나죠?|| 입니다.

TIP에 보시면 키보드 기준 ‘백스페이스에 있다’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프트해서 두 번 쳐주신다고? OR 할 수 있어요

위의 이미지로 강사님이 문제를 또 주셨습니다.

20>=20||1==2이지만

20은 20보다 크거나 같고, 1은 2와 같은데!
중간에 OR을 썼네요.

그럼 이건 디버깅 했을 때!
진실일까요 거짓일까요?

빙고!
진실입니다!
두 명 중 하나는 맞았으니까요!

역시 게임 프로그래밍은 자극적이에요배우면 배울수록 게임에 어떻게 적용시킬지 상상이 되지 않나요?

음…? 이게 뭐지… 자 양형이라는 수업입니다.

다음 시간에 같이 공부해요.

뭔가 되게… 어려울 것 같아요여러분, 이번 연산자 수업은 어떠셨나요?저 같은 경우에는 아직 잘 따라가고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게임 프로그래밍 수업은 서두르지 않고 조금만 생각해 보면 명료하게 이해되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실제 프로그래머분들에게는 굉장히 당연한 일이겠죠?

다음시간에는자료형!
우리모두포기하지않고열심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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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워서 게임 프로그래머가 되어보세요!
여러분, 다음 시간에도 프로 게임 친구들과!
같이 공부해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