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위주로 공부할 수 있는 책 사무직 필수 아이템 추천 엑셀 책 추천 :: 활용도 높은 실무엑셀

  • by

 

안녕하세요! 취업준비기간이 길어지면서 자기계발에 열심히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영어 공부, 중국어 공부, 그리고 엑셀 공부. 사실 저는 남자친구가 컴맹이라고 놀릴 정도로 컴퓨터를 다루는 것에 너무 무지해요. 사진 파일을 일일이 끌어서 옮기는 걸 보고 남자친구가 충격을 받았다고 비웃더라구요. 단축키 모르냐고…ㅠㅠ 이정도니까 엑셀은 말할 것도 없죠. 전에 MOS 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너무 오래돼서 거의 잊어버린 거나 다름없어요. MOS 마스터 자체가 돈만 내면 따는 자격으로 유명하니까 아래 설명 생략하겠습니다.
그래도 한글, 워드파일, PPT는 잘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용에 큰 문제는 없지만 엑셀은 너무 어렵고 활용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계약직 영원으로 사무보조 일을 할 때 엑셀 때문에 곤란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습니다.
항상 다들 방식으로 엑셀을 했는데, 같이 일하는 친구들은 숏컷으로 새총 하는 걸 보고 현자 타임이 오곤 했거든요. 다른 직원이 나에게 ‘아니 젊은 사람이 엑셀을 왜 이렇게 못 쓰나’하고 안타까워하면서 엑셀은 나의 치부이자 넘어야 할 산이 되었습니다…. 뒤에도 사무직으로 일하면 엑셀은 계속 건드려야 하는데 이렇게 매번 당황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시간에 여유가 있는 지금 엑셀을 제대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부해 두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교보문고에서 엑셀과 관련된 책들을 보고 너무 두껍지도 않고 시험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무 중심으로 가르쳐주는 책을 찾아 찾아낸 책이 바로 ‘엑셀의 신과 함께하는 난생 처음 실무 엑셀 속성 과외’ 입니다.
책의 단점이라면 제목이 너무 길다는 점…? (하지만 원래 실용서는 제목이 좀 길어요

2

020년 1월에 발매된 완전 신간입니다.
네이버 책정보로 보시면 목차나 판매처 등을 보다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책을 고른 기준은 단순해요. 책이 너무 두껍지 않아 다른 문서가 아닌 단지 엑셀만 다루는 책이어야 했고, 시험용 도서가 아닌 실무 엑셀을 가르치는 도서여야 했으며, 4) 가독성이 좋은 책을 골랐습니다.
이 책이 서점에서 봤을 때 딱 그런 조건을 충족시키는 책이고 도서 가격도 1만원 중반이면 됐기 때문에 그냥 공부해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가격도 적당하고, 책의 저자에게 메일이나 블로그로 질문할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물론! 저는 질문할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정말로 해도 안되거나, 쓸수 있을때. 책의 설명이 납득이 가지 않을 때 들으면 좋겠네요.

첫번째로 책을 소개한 만화가 너무 저와 같았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공부 안하고 뭐했냐고 나를 자극하고 싶은 마음… 엑셀 수식만 활용하면, 그리고 엑셀을 잘 알고 있으면 업무 처리가 훨씬 수월할 텐데. 이런 마음에는 모두 공감하실 겁니다.

엣쿠 셀신과 함께하는 생애 첫 실무 엑셀 속성 과외.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가 목차에 있었습니다.
책을 옆에 두고 공부하려면 상황에 맞게 어떤 항목을 찾아서 읽어야 하는지 바로 찾아야 하는데, 이 책은 상황별로 소개되어 있고 또 그 설명이 어렵지 않기 때문에(ex.00함수에서 조건식 작성시 00함수를 중복), 이런 식으로 어려운 전문용어가 아니라 ‘셀의 수를 세다’, ‘나머지를 찾는다’ 등 제가 필요로 하는 상황들이 먼저 제시되어 있는 상황들이 먼저 제시되어 있다.

그 그리고 예제를 다운받고 예제를 직접 적용하면서 엑셀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홈페이지에등록하기만하면예약할수있지만,교재에나와있는이미지와같은내용의엑셀파일이기때문에보면서하다보면정말쉽게외울수있어서마음에들었습니다.
그냥 보기만 하면 이해할 수 없고 꼭! 해보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는 저 같은 사람에게 너무 좋죠. 예제 제공 bb

제가 가끔 공부할 때 보는 책이 좋아보였는지 남자친구가 잠시 빌려가면 책을 가지고 갔습니다 남자친구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엑셀을 활용하는데 남자 친구도 엑셀을 잘하지 못하거든요 내가 ‘하’ 정도면 남자친구는 ‘중’ 정도…? 함수도 잘 다루지 않고 자신도 공부 좀 하려고 책을 가져가서 사용하기 쉽다고 칭찬했다.

안 용도 실무 엑셀이라고 해도 어려운 것뿐만 아니라 행렬 고정과 마찬가지로 쉽지만, 엑셀 초보자라면 모르는 내용부터 정말 실무 엑셀에서 중요하게 쓰이는 내용까지 아주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중복값 입력 제한…. 그 중복값 제거 방법을 몰라서 계속 직접 찾다가 생각나면 부들부들… 또 업무 중에 웹에서 검색해서 찾기가 쉽지 않고 설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블로거를 따로 찾아야 하기 때문에 지치게 되었습니다.
책 한 권을 준비해서 나중에 읽는 게 오히려 낫다는 걸 이번 기회에 느꼈습니다.
ㅠ_ㅠ ;;

엑셀책을추천한다, ‘엑셀 신과 함께하는, 난생처음인 실무 엑셀의 속성과정. 서점에 가서 이것저것 비교해보면 좋을것 같지만 온라인으로 바로 구입한다면 저는 이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리도 일목요연하게 잘 되어 있고 따라 하기에도 편하며 정말 활용도 높은 실무 엑셀 위주로 정리되어 있어 ^^ 사무실용 필수 아이템, 직장인용 필수 아이템으로 추천합니다.
우리같이 엑셀 열심히 공부해서 조기 퇴직해요- ★

https://youtu.be/W-G9iwFk8LU

영상으로 책을 더 자세히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