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북어국 끓이는 법 북어해장국 끓이는 국물 종류

  • by

안녕하세요 들꽃향기입니다.
간단하게 끓이기 좋은 국물 종류로 노른자 타이 국물 만드는 방법을 보여드릴게요.

술 마신 다음날 위장을 푸는 데 좋은 황태해장국으로 시원한 맛이 좋습니다.
콩나물을 첨가하셔도 되고 없으면 패스하셔도 맛있어요.무랑 북어에서 나오는 맛으로도 충분히 맛있어요.

간단한 국물요리로 아침 국물로 뭘 먹어야 할지 고민할 때 간단하게 만들어 드셔도 좋을 것 같아요.

북어국 끓이는 법

  • 재료 * (2인분) 황태채썰기 35g, 무 105g, 달걀 1개, 대파 20g, 다진마늘 1큰술, 들기름 1큰술, 연간장 0.5, 양미리액젓 1큰술, 맛술 1큰술, 소금 약간, 후추, 멸치다시마 육수 800ml
  • * 육수 1리터, 육수팩 18g → 800ml 정도 나옵니다 (큰술 : 밥숟가락 기준)

제일 먼저 국물부터 준비할게요.

물 1리터와 다시 흰색 18그램을 넣고 센 불에 보글보글 끓이려면 중불로 줄여 8분간 내리세요.

육수를 취할 때는 강한 불에 보글보글 끓이면 비린내가 더 높아지므로 중불이나 중약불(가스레인지)로 자연스럽게 내려 주십시오.

시간이 경과한 후에 다시 백은 꺼내서 육수만 쓰면 됩니다.

북어는 35g 준비했습니다.

볼에 북어가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손으로 주물럭거린 뒤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3~4회 물을 바꿔가며 헹궈줬습니다.

가시가 있으면 먹기 힘들기 때문에 가위로 손질해 주고, 3cm 정도의 길이로 잘라 주었습니다.

무는 2밀리미터 정도로 얇게 썰고 잘게 썬 대파와 다진 마늘도 준비했습니다.

북어국 레시피라서 계란 1개를 그릇에 섞어서 준비했어요.

황태채와 무, 들기름 한 숟갈을 넣고 중센불에 불을 붙여서

북어가 휘어질 때까지 중센 불에 저으면서 볶아주세요.

국 끓일 때 동태볶음을 볶아서 사용하면 그냥 넣고 끓이는 것보다 국물 맛이 진하게 나고 풍미가 좋아지는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간을 위한 소금 두 꼬치와 코다리 특유의 맛을 줄이기 위한 맛술 한 숟갈을 넣고 잠시 볶아줬어요.

육수 800ml를 넣고 센불에 불을 붙여 끓이면

연한 간장 0.5큰술, 양미리액젓 1큰술, 소금을 조금 넣어 맛을 내줬어요.

소금은 아예 많이 넣지 말고 소량을 넣고 마지막에 추가해서 간을 맞추면 짜지 않아요.

맑은 국물의 종류는 소금으로 하얗게 간을 하는 편입니다.
소금으로만 간을 하는 것보다 액젓이나 싱거운 간장이 들어가면 감칠맛이 더 납니다.

연한 간장이 많이 들어가면 색이 진해지고 0.5큰술만 넣고 나머지는 소금으로 간을 해줬어요.

끓으면서 위로 올라오는 거품은 제거하고 중센불로 줄여 3분간 북어와 무 맛이 나도록 끓여줬습니다.

시간이 경과한 후계 계란물을 휙 감아 붓고,

계란이 녹도록 익으면 그때 저어주세요.

계란물을 붓고 바로 저으면 푹신한 비주얼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계란이 익은 후에 저어주세요.

계란이 익은 후에 국물을 떠서 맛을 보고 부족한 간은 소금을 넣어 맞춰주세요.

대파와 다진 마늘을 넣고 저어서

끓여서 불을 끄면 시원한 북어해장국 만들기가 완성됩니다.

풍미를 더하는 후추도 조금 추가했어요.

언제 먹어도 맛있는 국물 종류 중 하나입니다.
꼭 해장만 아니어도 깔끔하고 깔끔한 맛이 좋아서 찾는데요.맛있게 만들어 드세요.~~^^